수소차와 전기차의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가?
전기 자동차 스택의 가격과 안정성은 수소차에 대해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 반면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관련 기술은 급속히 발전해 상품화할 수 있어지고 있다. 예를 들면, 도요타 미라 이의 현재의 가격은 북미에서 5만 8000달러로, 경합하는 전기 자동차의 가격보다 약간 비싸다. 이 때문에, 일반 전기 자동차는 수소 전기 자동차보다 시장 점유율이나 매상고의 면에서 상품화되고 있다. 그러나 북미에서 수소차가 상용화되지 않은 이유는 가격 이상으로 수소 충전 스테이션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이며, 이를 해결할 수 있다면 전기자동차보다 충전시간이 압도적으로 짧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이점을 소비자들에게 호감을 사는 것이 물론 수소 충전소의 인프라 정비는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충전소 수소 공급도 어렵다. 수소 자동차가 전기차보다 우위에 설 수 없게 되는 또 다른 요인은 기름값이다. 수소연료전지차는 자동차 연비로 볼 때 통상 내연기관 연료(한국 기준)보다 값이 싸 전기차보다 훨씬 비싸다. 또 화석연료에는 연료 세가 부과되지만, 수소는 현재 거의 사용할 수 없어서 유통을 고려하면 화석연료보다 실제로 싸다고 할 수 없다. 현재 대부분의 수소 충전소가 적자임을 고려하면 수소자동차의 연료비는 장기적으로 대폭 상승할 것이다. 한편 전기자동차는 일본 국내에서는 충전비용이 저렴하지만, 예비비 관계로 의도적으로 비싸고 발전비용도 저렴하다. 수소차는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전기자동차보다 압도적으로 불리하다. 현재 테슬라의 전기자동차는 가정의 콘센트만으로 충전할 수 있을 정도로 진보하고 있다. 수소차는 발전소나 전기를 끌 뿐이지만 인프라나 배관 등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므로 인프라 정비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수소 충전소 건설비는 20억~30억 원으로 일반 주유소보다 월등히 비싸 2019년 현재 한국에는 3,800개의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있는 데 비해 시위용 수소 충전소는 3곳과 14곳뿐이다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전기자동차보다 통계적으로 훨씬 길다. 수소차는 충전에 짧은 시간이 걸리지만, 충전 스테이션에 도착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충전 스테이션이 없어서 많은 차량이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한두 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한편 전기자동차는 충전에 비교적 긴 시간이 필요하지만, 실제 전기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충전에 충당되는 시간이 짧다. 일반적으로, 1년 중의 차의 사용 패턴은 매우 작다. 95%의 시간이 집에서 회사까지, 즉 항공기의 거리 내에서 운전됩니다. 전기자동차는 자택이나 회사의 차고에 느린 충전설비가 있으면 실제로 충전을 위해 차로 충전시설에 갈 필요는 없다. 디젤차, 가솔린차, 수소 차는 충전 스테이션이다, 연료 보급 때문에 이동하거나 시간 없이 이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대로 하지 않기를, 95시간 동안이 나서, 제대로 하지 않기를, 제대로 하지 않기를, 시간이 없어서 2시간 절약하다, 쉬어간다. 그러므로 충전설비가 장착된 차고를 확보하고 장거리 운전을 하면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차뿐만 아니라 수소차보다 연료 보급에 소비하는 시간이 단축될 가능성이 높다. 2010년대 이후 대형할인점과 아파트, 공공시설 등 규모가 큰 시설에 대부분 충전소가 있어 충전기를 찾는 일은 어렵지 않다. 또 전기차의 속도나 충전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지고 있어 전기차 대신 수소차를 선택하는 것은 매력적이지 않다. 수소차는 수소압력이 매우 높고, 수소탱크의 크기와 형상이 제한되어 있어 차량 전체의 높이와 디자인이 예상 이상으로 제한되어 있다. 예외 없이 원통형 탱크에서 제조되어야 하나, 탱크의 치수가 클수록 낭비되는 공간이 커진다는 문제가 있다.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는 제약이 많지만, 사각형이어서 디자인 맨 아래에 고밀도로 배치하면 비교적 쉽게 여러 가지를 배치할 수 있다. 또 기술의 진보에 따라 치수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