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가 전기차보다 친환경적인 이유
수소는 지구 상 원소중 가장 풍부한 원소이다. 1807년 전까지만 해도 엔진은 작동했고, 가장 깨끗한 종류의 연료였습니다. 하지만 수소는 자동차의 세계에서 실제로 사라진 것은 아니다. 많은 제조사가 이 기술을 실험했고, 일부는 소량의 수소전기차를 생산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대량생산은 여전히 요원해 보인다. 반면 전기 자동차 판매는 계속 늘고 있어 2020년 11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62%의 전기차가 판매됐다. 그리고 이런 관심을 두고, 제조사들은 수소 같은 틈새 기술보다 EV에 투자할 여지가 더 많다. 수소차가 고전하는 또 다른 이유는 기존 인프라 때문이다. 영국에는 수소연료 주유소가 몇 개 안 되지만 휘발유나 경유처럼 운전자들이 운전할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곳은 없다. 네, 하지만 수소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자동차 산업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수소의 미래를 보기 위해 자칭 수소의 수도인 스윈턴에 영국을 떠났습니다. 수소차에 대한 회의론자들의 주된 주장은 수소차의 EV보다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수소는 자연적으로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연료탱크에서 추출해 압축해야 한다. 다음으로, 자동차의 모터에 동력을 공급하는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연료 전지 스택에 있는 산소와 혼합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냉소적인 사람들은 배터리 팩에서 나오는 전기 자동차보다 전기 효율이 떨어진다고 지적한다. 다만 수소전기차가 EV를 대체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 예상되지 않는다. 대신에 수소는 도요타와 같은 제조업자들에게 전력을 보충한다. 그리고 거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그것은 가능한 가장 깨끗한 연료이다. 그리고 나는 미래에 그것이 바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도요타의 마케팅 매니저이자 수소연료전지차 상용화 책임자인 존 헌트는 "주요 제조사들이 모두 수소차를 검토하거나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튬 이온 배터리 생산은 매우 에너지 집약적입니다. 예를 들어, 100kWh 배터리는 250마일의 잠재적 범위를 제공하며, 배터리를 생산하는데 약 20톤의 이산화탄소가 소요됩니다."라고 헌트는 말합니다. "일반 배터리는 약 83g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인 15만 마일에 걸쳐 지속합니다. 이후 같은 거리에서 충전하는 것을 고려하면 같은 배터리 자동차는 평생 124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된다. 그에 비해 오늘날 수소 차량은 최소 수명주기 배출량을 가지고 있다. 최근 한 연구는 도요타의 미라 이와 같은 수소 자동차가 평생 약 120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재생 에너지에서 수소가 생산될 때 훨씬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수소 생산의 일반적인 방법은 천연가스와의 분리(스팀 메탄 개혁이라는 프로세스 사용)이지만, 수소의 수명주기 배출량을 60g/km 안팎으로 크게 줄일 수 있는 바이오매스로부터 수소를 얻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배터리 생산의 환경 비용 때문에 EV는 재생 에너지로부터 전기를 공급받더라도 달성할 수 있는 것보다 낮다. 수소는 지속할 수 있는 이동성을 위해 무시할 수 없는 연료다. 헌트는 특히 전기 트럭이 배터리 용량에 의해 방해를 받고 전력망을 이용해 재충전해야 하는 중장비 분야에서 더욱 그러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가스를 생산하고 거꾸로 운반하는 완전한 수소 연료 공급 인프라를 개발하는 데는 수십억 파운드가 들 것이고 몇 년이 걸릴 것이다. 현재 영국에는 약 36,000개(및 상승)의 전기차 충전 지점보다 20개 미만의 주유소가 있습니다.
댓글